logo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나요,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시나요?

구독자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독심술사입니다.

Image

안녕하세요. 독심술사입니다.


구독자의 마음, 독심(讀心)을 읽는 독심술사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레이지 소사이어티는 지난 1월, 레소 구독자 여러분께 물었습니다: 평소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나요,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시나요? 1월 4일부터 13일까지, 10일 동안 총 706명의 레소 구독자분들이 응답해주셨는데요. 과연 레소 구독자분들은 어떤 면도기를 사용하고 있을지, 그 면도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Image

역시 레소 구독자 여러분답게, 날 면도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해주신 분들이 641명(90.8%)으로 대부분이었군요. 반면 전기 면도기를 사용한다고 답해주신 분들은 65명(9.2%)이었습니다.

전기 면도기를 고르신 분들 중에서는 날 면도기를 함께 쓴다고 응답하신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기 면도기의 불편한 점을 날 면도기를 통해 해소하고 계신 것 같군요. 날 면도기를 쓰다가 전기 면도기로 갈아탔다고 답해주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면도는 날 면도기가 근본이지.

Image

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수염이 깔끔하게 밀려서'로, 전체 응답의 35.8%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구석구석 면도가 가능해서'라는 응답이 전체의 21.2%로, 앞선 응답을 포함하면 57%의 과반이 넘는 응답이 날 면도기의 '수염이 깔끔하게 밀리는 점'과 '구석구석 면도가 가능한 점'을 선호 이유로 선택했어요. 이어서는 '위생적인 것 같아서'(9.8%), '가격이 저렴해서'(9.4%), '사용하기 간편해서'(8.7%) 순으로 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이유를 선택해 주셨습니다.

반면 가장 덜 선택된 이유는 순서대로 '피부 자극이 적어서', '면도를 빨리 할 수 있어서', '구매가 편해서'였습니다.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는 많은 분이 피부 자극이 적은 것을 날 면도기의 장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날이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일까요? 피부 자극과 빠른 면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은 날 면도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전기 면도기를 사용했습니다.

Image

날 면도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해주신 분들이 가장 자주 사용한 단어를 분석했습니다. '교체'가 가장 많았는데요,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면도날 교체에 관심이 많은 것 같고, 특히 레이지 소사이어티에서 면도날을 구독하면서 면도날 교체가 한결 편해졌다고 말씀해주신 분들이 많았어요.

'수염'이 뒤를 이었는데, 자신의 수염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는 문장들에서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흥미로운 부분이 있었는데요, '수염이 많고 굵기 때문에 날 면도기를 사용한다'라고 대답해주신 분들도 많지만, '수염이 많지 않기 때문에 날 면도기를 사용한다'라고 대답해주신 분들도 많아서, 날 면도기를 사용하는 이유가 상반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보관', '화장실'을 많이 말씀해주셨고, '가격'에 대해서도 자주 말씀해주셨군요. 면도기를 화장실에 보관한다는 문장에서 해당 단어들이 많이 발견되었고, '가격이 저렴해서 날 면도기를 사용한다'라는 문장들에서 '가격'을 찾을 수 있었어요.



면도는 무조건 전기 면도기지.

Image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많이 선택해주신 항목은 '사용하기 간편해서'로 전체 응답의 30.4%를 차지했습니다. 이어서 근소한 차이로 '피부 자극이 적어서'가 29.2%를 기록했고, 26.9%로 '면도를 빨리 할 수 있어서'가 뒤를 이었습니다.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면도기의 절삭력과 깔끔함을 선호했다면,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면도기의 사용성과 저자극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어요.

가장 낮은 응답을 기록한 항목은 '구매가 편해서'였는데요. 구매가 편하다는 항목은 날 면도기 선호 이유에서도 낮은 응답을 보였기 때문에, 구매가 편한 것과 날/전기 면도기를 선호하는 이유와는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Image

전기 면도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해주신 분들이 가장 자주 사용한 단어는 무엇이었는지 분석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세척'과 '자극'을 제일 많이 사용하셨는데요. '세척'은 주로 '자동 세척', '물 세척 가능한', '충전 중에도 세척'과 같은 문장들에서, '자극'은 주로 '자극 최소화', '자극이 덜해서', '덜 자극적이고'와 같은 문장들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앞선 차트에서 전기 면도기의 주된 사용 이유를 사용성과 저자극으로 분석했었는데요. 단어 빈도수 분석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용성과 저자극이 강조되었네요.

'아침'과 '충전'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아침'은 주로 '출근'과 '샤워'와 함께 자주 사용되었고, '충전'은 '충전 거치대', '충전과 세척을 함께' 등의 문장들에서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레소의 구독자는..


지금까지 차근차근 레소 구독자의 마음을 살펴보았는데요, 많이 응답해주신 항목들로 레소 구독자 분들을 대표해보자면,

Image

그러나 물론 레소 구독자 여러분을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는 없을 거예요. 다음과 같이 응답해주신 구독자들도 있었습니다.

Image

'털털한 가이'님처럼 간단히 면도할 때에는 전기 면도기를 사용하지만, 필요한 경우에 따라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꽤 많았습니다. '몽철'님처럼 평일과 주말을 나눠서 전기 면도기와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는 분도 계셨어요.

Image

한편, '태전주먹'님과 '모리'님처럼 레이지 소사이어티 면도날을 가족분들과 함께 사용하신다는 정말 감사한 구독자분들도 계셔서, 저희 레이지 소사이어티가 더욱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Image

여기까지, 레소 구독자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독심술사였습니다. 부족한 설문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어요.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706명의 구독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구독자 여러분이 있기 때문에 레이지 소사이어티도 있습니다. 레소는 구독자분들을 더 잘 알고 싶어요. 앞으로 더 똑똑한 눈과 세심한 귀를 가지고 구독자분들의 마음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Image

목차

    레이지 소사이어티의 다양한 혜택을 만나보세요

    신제품 출시, 각종 세일, 이벤트 등의 다양한 혜택을  문자와 이메일을 통해 알려드릴게요
    혜택 알림을 받지 않을래요